BMI는 키와 몸무게로 계산한 대략적인 체질량 지수를 말합니다. 손쉽게 측정할 수 있는 키와 몸무게 만으로 간단히 비만도를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BMI 지수죠. BMI 계산기, 계산법, 한국인들의 BMI 정상범위는 얼마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BMI 지수 계산기
BMI는 체질량 지수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Body Mass Index의 앞글자를 따서 bmi 지수라고 하는데, 이는 비만도를 측정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수입니다.
BMI 지수는 키와 몸무게 만으로 간단히 추정할 수 있습니다. 나오는 값에 따라 저체중인지 정상인지 혹은 과체중이나 비만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BMI지수 계산기에서 간단하게 확인해 보세요.
👉 BMI 지수 계산기 바로가기
BMI 정상지수와 BMI 계산법
BMI 정상지수
우리나라에서는 BMI지수가 18.5 미만이면 저체중, 18.5∼22.9는 정상, 23 ~ 24.9는 비만 전 단계(과체중), 25∼29.9는 1단계 비만, 30∼34.9는 2단계 비만, 35 이상이면 3단계 비만으로 구분하며, 비만 전 단계는 과체중으로 보고 있습니다.
BMI 지수 범위
• 저체중 18.5 미만
• 정상 18.5~23 미만
• 과체중 23~25 미만
• 1단계 비만 25~30 미만
• 2단계 비만 30~35 미만
• 3단계 비만 35 이상
BMI지수 계산법
BMI 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체중(kg)을 키(m)를 제곱한 값에 나누면 됩니다.
BMI 지수 = 체중(kg) ÷ 키의 제곱(㎡)
공식에 대입해 보면 수치가 나오는데 그 수치값을 토대로 저체중, 정상, 과체중, 비만 여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신장이 165㎝이면서 몸무게가 70kg일 경우 계산식은 70 나누기 (1.65 ×1.65)로 결괏값은 25.71이며, 비만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복잡하게 계산할 필요 없이 바로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 키와 몸무게만 입력하면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BMI 지수 계산하기
BMI 지수의 한계
BMI 지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비만도를 측정하는 방법이지만 물론 한계도 있습니다. 키와 몸무게 만으로 비만도를 추정할 수 있어서 간단하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근육과 지방의 비율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전적으로 신뢰하는 것은 문제가 됩니다.
흔히 비만에 있어서 체지방률이 문제가 되는데 체지방률이란, 체중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체지방량이 많은 경우에는 체중도 많이 나가는 경향이 많지만, 체지방량과 체중이 반드시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몸무게는 많이 나가더라도 근육량이 많다면 체지방량은 정상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프로 운동선수나 보디빌더 같은 근육질 제격을 갖추었을 경우 BMI 지수는 비만이지만 그 무게가 체지방이 아니라 근육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쉽게 비만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BMI지수로는 체지방률과 근육과의 차이를 구분할 수 없고 단지 몸무게 만으로 비만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러서 정확한 비만도 측정을 위해서는 체지방도 측정되어야 합니다.
BMI 지수만으로 비만 여부를 판단하지 마시고 자신의 근육량을 꾸준히 늘려가시기 바랍니다.
다른 글 더 보기